이청준의 『소문의 벽』은 1971년에 『문학과 지성』여름호에 실린 작품이다. 이 소설은 『병신과 머저리』(1966), 『황홀한 실종』(1976), 『겨울광장』(1979), 『빈방』(1979), 『조만득 씨』(1980) 등으로 이어지며 정신분열의 양상을 보이는 광기의 인물이 등장해 사회와 갈등을 빚는 양상을 보이는 이청준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글은 이청준의 ‘병신과 머저리’를 텍스트로 삼아 ‘병신과 머저리’의 기본 소개, 존재하는 해석의 갈등을 짚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그 해석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교육방안도 제시하면서 비판적으로 고찰해보기로 한다.
문학에 대한 성찰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남혁은 이청준의 소설이 고향을 탐색하고 결국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지향한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윤지욱이 말을 찾는 과정은 고향으로 대변되는 과거의 자아와 현재의 자아가 분열되지 않고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소설의 액자구조는 외부의 이야기가 내부의 이야기를 마련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써 머문다. 이와 달리 이청준의 액자구조 형식은 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의 경중이 팽팽하게 긴장관계에 있으면서 다양한 주제를 확산시킨다. 1966년 발표된 「병신과 머저리」는 기법 면에서 이청준 특유의 중층구
머저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69년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신인상 수상
1972년 창작집「소문의 벽」출간,「석화촌」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 수상
1976년 장편 「당신들의 천국」, 창작집「이어도」출간
1978년 「잔인한 도시」로 제 2회 이상문학상 수상
1993년 「서편
잡지사와 병원이라는 공간 속에 스며든 권력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은 액자 소설의 구성방식을 가진 소설인데 작품의 핵심을 담고 있는 액자 안 박준의 소설 ‘벌거벗은 사장님’과 ‘전짓불 사건’ 속에서 어떻게 권력이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서론
작가 이청준은 생전에 많은 작품을 남겼던 작가다. 본 연구에서는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이청준 작가의 작품 중 전기 작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60~70년대 작품을 후기 작품과 비교되는 전기 작품으로 정했으며, 이렇게 정한 이유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것이다. 또한 이청준의 전반기
서 론
‘문학의 자기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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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의 대결 속에서 펼쳐진
지식인 이청준의 자기치유적 글쓰기’
작가 이청준 소개
이 청 준
[李淸俊, 1939.8.9~2008.7.31]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서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
<퇴원>(1965)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으로 등단
대표작으로 <병신과 머저리>
소설의 한 특성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전통적 플롯의 해체의 양상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다.
「광장」에서는 그의 세계관과 작품의 주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